대중문화의 부정적 모습은 다음과 같이 정리된다. 수용자는 수동적인 문 화소비자에 불가하고 또 대중문화는 대중의 의식을 획일화한다. 그리고 대중문화의 주된 내용이 오락 중심이어서 대중을 탈정치화하며 사회의 무정적 가치를 비판 없이 전달하는 경향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대중문화의 긍정
문화적 경향은 비틀즈와 롤링 스톤즈의 음악과 함께 미니스커트가 전 세계로 확산되었고 영국은 그 동안 진부하고 시대에 뒤떨어졌다는 이미지에서 탈피하여 패션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잡지, TV, 영화 등 대중매체의 발달로 대중문화가 급속히 발달하였으며, 1960년대 중반 이후 3C시대(Color TV
대중문화의 ꡐ대중ꡑ을 매스(mass)라는 말의 번역어나 개념으로 볼 때와 포퓰러(popular)라는 말의 그것들과는 그 의미가 매우 달라진다. 이를테면 ꡐmass cultureꡑ는 서구 근대사회 성립 이후의 대량 생산되는 문화현상을 지칭하는 것으로 이해되며 다분히 경멸적 혹은 비판적인 함의를 갖는
문화현상이라고 볼수 있다. 개념의 연장으로 보이는 개념이 사회 ․ 문화 전반에 걸쳐 강력한 영향력을 보이고 있는 대중문화 현상이 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에 걸쳐 당당히 문화코드로 자리잡은 엽기가 그것인데 그 열풍이 포스터모더니즘이란 말이 처음 우리에게 왔을 때처럼 아주 강력한 효과
도널드 덕은 미 제국주의를 유포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아동들을 대상으로 하는 듯 보이지만 성인 시청자들 역시도 그 타겟이다. 3세계 시청자들로 하여금 미국의 온정적인 권위에 대한 순종과 상호 존중 관계를 전범으로 삼도록한다. 미국은 문화와 가치가 경쟁될 수 있는 곳이며 경제적인 접근이 환
다양하게 논의되어 왔으며 이들 영역에 대해 실질적인 영향력을 행사해 왔다는 많은 예들이 있지만 이러한 것들이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정의를 내리는 데 일치된 견해는 없다. 지금부터 본문을 통해 철학분야에서 포스트모던적 사유가 근대성에 대해 가하는 비판양상에 대해 서술해보고자 한다.
모더니즘 광고가 제시되고 있다.
두번째로는 소비자 측면에서 보면 80년대 이후 젊은이 시장(Youth Market)이 주 소비층으로 부상하였다. 이들은 텔레비전 세대로서 포스트모더니즘 감성을 가장 많이 소유하고 있으며, 신세대 문화는 새로운 세대의 문화 즉, 젊은이의 문화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어른
모더니즘은 20세기 후반을 지배하는 현상을 지칭하는 가장 핵심적이고 가장 일반적인 용어이다 .이러한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용어는 2차 세계대전 이후 미국에서 을 맞이한다는 낙관적이며 묵시론적인 의미를 지녔다가 건축분야에서 먼저 이론적으로 정립되면서부터 국제적인 용어가 되었다. 그러나
모더니즘은 무엇보다도 기성 전통이나 인습으로부터의 단절을 의미한다. 모더니즘이 하나의 전통이라면, 그것은 <비전 통의 전통>이라고 할 수 있다. 인간과 물리적 세계에 대한 과학적 이해를 기반으로 하여 사회과정을 조정하는 이 과정에서 인간의 행위는 목적합리성에 기초하여 새롭게 조직되고
압축 등의 표현방식을 이용한 작품을 통해 후기 자본주의 사회가 직면한 역설적인 문제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주제적인 측면에서 권력에 대한 자성의 목소리와 소외되었던 집단의 문제점들에 주목한 오브제 작품을 통해 전후 시대에 등장한 새로운 절대 권력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살펴 보겠다.